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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ome > 산학자료실 > 산학협력 이론 및 실제 > [제 82호 뉴스레터] 콜센터를 활용한 산학협력 활동의 노력 - 영진전문대학 (전상표)

 제목 |  [제 82호 뉴스레터] 콜센터를 활용한 산학협력 활동의 노력 - 영진전문대학 (전상표)
 작성자 |  Admin   작성일 |  2018/06/28 9:28 am
콜센터를 활용한 산학 협력 활동의 노력

- 후쿠자와 히사시, 히라타 세이지, 카즈유키 이치(주식회사 비즈니스 리파인)
후쿠다 마사하루(큐슈대학) -

1. 처음에
현재 대학에서 창출된 지적 재산권의 기술 이전과 공동 연구 시설의 개척 등 대학 및 TLO 등에서 실시되고 있으나, 대상 기업의 PR활동과 영업 활동이 부족하기 때문에 기업의 접촉이 적고, 기업요구파악 및 기업 정보의 수집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보인다. 그 많은 과제는 기술 · 연구 정보의 발신 부족과 기업 정보의 수집 부족을 들 수 있다.
큐슈 대학에서 이 코디 활동에 있어서의 과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방법으로 콜센터의 활용에 대한 조사 및 검증을 위한 시험을 민간 기업과의 협력으로 실시했다.

2. 콜센터에 대해
취업 인구가 1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해진다. 콜센터 산업은 이미 중요한 사회 인프라의 하나이며, 1995년부터 급속한 인터넷의 보급과 e-비즈니스 추진하여 콜 센터에서 열리는 업무도 넓어 다양화를 보이고 있다. 현재 콜센터에서 고객 문의, TV 홈쇼핑 등의 수주 업무, IT 헬프데스크, 폰뱅킹이나 증권 등 금융 기관의 업무에서 인 파운드 (고객으로부터 직접 전화를 받음), 판매 및 애프터서비스 목적 아웃 바운드 (고객에게 직접 전화를 걸음) 나아가 공공 창구 등 모든 업태 규모의 기업에서 「고객 접점」「기업의 대표」 「서비스의 최전선」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새로운 콜센터의 활용 방법, 그리고 산학 협력의 새로운 대중 기법으로 큐슈 대학 지식 재산 본부 국제 산학 협력 센터 (UNIC)의 콜센터 활용 사례를 보고 한다.

3. 활동 개요
⑴ 목적
UNIC는 국제 산학 협력의 시장 조사와 특허 시즈 소개 및 공동 연구 시설의 개척을 목적으로, 일본에 지사가 있는 외자 기업, 각국 영사관, 대사관, 미국 각주 사무국에 10문항의 히어링 조사를 실시한 후, 산학 제휴에 적극적인 노력을 보여준 기업은 코디네이터의 중개 연구 시즈집의 송부를 실시.
⑵ 조사 방법
방법 : 전화 조사 및 영업 활동
대상 : 일본에 지사가 있는 외국계 기업 (974건)
       각국 대사관 재일 상공 회의소, 주 정부 한국 지국 (196건)
실시장소 : 비즈니스 리파인 콜센터
실시기관 : 2011년 2월 21일 (월) ~ 2011년 3월 10일 (목)
⑶ 분석 결과
22.7%의 기업 담당자가 연구 시즈 집의 송부를 희망하고 그중 32.8 %의 담당자에 관해서는 앞으로 규슈 대학과 제휴를 하고 싶다 혹은 어떤 제보를 받고 싶다고 표명이 있었던 적극적인 산학 연계 활동을 보여준 기업이었다.

4. 분석 결과 고찰
최종 「자료 송부 획득률」은 10%를 크게 웃도는 22.7%로 착지를 했다. 또한 자료 송부뿐만 아니라 코디네이터 배치 전화나 메일로 세부 응답 희망 등을 포함하면 28.1%의 기업이 어떠한 형태로 정보 제공, 또는 라이센싱, 공동 연구 협상을 희망했다.
이것은 모든 업종이 대상이 되고 있으며, 산학 연계의 가능성이 낮은 업종도 있는 것을 고려하면 높은 반응 속도라고 할 수 있다. 또한 80개사가 이번 접촉을 계기로 적극적인 협력을 희망한 기업이며, 정보 제공 284개 기업 중 향후 산학 협력에 기대를 거는 기업은 203개사였던 것에서 단순한 자료 송부 해가 아니라 기업과 대학과의 매칭을 기업 측이 강하게 바라고 있는 결과가 되었다.

5. 결론
이번 콜센터를 활용한 산학 연계 활동을 실시하고, 공동 연구 협상 및 라이센스 협상을 향해 움직이는 등의 성과가 생겨나고 있다. 또한 산학 연계의 BPO를 실현하는 것으로, 코디네이터의 노력 경감과 효율적인 라이센스 활동도 기대할 수 있다.
향후 대학이나 TLO의 산학 협력 활동을 장기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으로, 축적된 기업의 요구를 활용하여 핀 포인트 기술 이전 활동을 할 수 있는 같은 매칭 센터로서의 역할도 담당 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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